
- 종합
- 정치
- 지역뉴스
- 선거
- 오피니언
- 포토/영상
- 사람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는 1월 12일 제주에서 열린 2026년 제1차 임시회의에서 「지방의회의원 선거구 확정 지연에 따른 조속한 입법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국회에 공식 전달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2026년 1월 7일 실시되는 제34대 신용협동조합중앙회장선거(이하 신협중앙회장선거)의 후보자등록을 마감한 결과, 총 5명이 등록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3월 5일 실시된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와 관련해 위탁선거법 위반행위를 신고한 8명에게 총 1억 1천여만 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이하‘서울시선관위’)는 10월 31일 제21대 대통령선거기간 중 공직선거법을 위반하여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민주주의 선거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앙선관위’)는 중앙당 및 중앙당후원회 회계책임자가 아님에도 정치자금을 수입·지출하고, 타인의 사인과 서명을 위조하여 사용한 ○○○당 대표 A를 「정치자금법」(이하 ‘법’) 제36조 등을 위반한 혐의로, 회계보고서의 첨부서류를 미제출한 ○○○중앙당후원회 회계책임자 B와 해당 후원회 대표자 C는 법 제40조 등을 위반한 혐의로 9월 26일 검찰에 고발하였다고 밝혔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서울시선관위’)는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정치인 등이 명절인사를 명목으로 선거구민에게 금품을 제공하는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예방·단속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강남구선거관리위원회는 2025년 9월 19일 실시하는 국기원장선거에 있어 ▲안용규 前 한국체육대학교 총장 ▲윤웅석 前 국기원 연수원장 ▲남승현 前 국기원 태권도 시범단 단장 등 총 3명의 후보자가 등록했다고 밝혔다.
강남구선거관리위원회(이하 강남구선관위)는 오는 9월 19일(금) 실시하는 국기원장선거를 위탁관리한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2일 제21대 대통령선거에 참여한 정당 등에 선거비용 보전액 887억여 원과 국가가 부담하는 비용 45억여 원 등 총 932억여 원을 지급하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제21대 대통령선거 직후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3차 유권자 의식조사 결과, 응답자의 82.7%가 공정선거참관단의 투·개표 등 선거과정 참관 활동이 선거절차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