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동대문이슈는 창간 9주년을 맞아 지역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동대문구의원들의 지난 3년간 의정활동 내역을 요청·게재한다. 대상 기간은 2022년 7월 1일부터 2025년 10월 31일까지로, 각 의원들의 ▲공약 추진 현황 ▲조례 발의 현황 ▲구정질문 현황 ▲5분 자유발언 현황 등이 포함된다. 이번 게재는 주민들이 선출직 의원들의 활동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 정치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와 참여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대문이슈는 앞으로도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언론으로서, 지역 의정과 정책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공유할 계획이다.(편집자 주)
Q. 구민 여러분께 드리는 인사말
- 존경하는 동대문구민 여러분, 신설동·용두동 구의원, 동대문구의회 운영위원장 최영숙입니다. 그동안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 3년간 구의원으로서 지역의 크고 작은 민원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구민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던 점에 큰 보람과 감사의 마음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현장 대변인이 되겠습니다. 의회 운영위원장으로서 구의회의 문턱을 낮추고,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 생계가 어려운 구민, 사회와 단절된 어르신들께 힘이 되는 든든한 의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보람 있었던 의정활동 및 공약 추진 현황
- 용두동 주차난 해소를 위한 ‘구청 후문 도로 지하주차장 건설 (진행중)’ /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정릉천 황톳길 조성’ / 주민 편의 증진을 위한 ‘환경자원센터 악취저감 장치 설치’ / 주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신설동역 엘리베이터 설치’
Q. 조례 발의 현황(총 발의 건수 : 14건)
Q. 구정질문 현황(총 질문 건수 : 3건)
Q. 5분 자유발언 현황(총 발언 건수 : 6건)
Q. 아쉬웠던 점
- 동대문환경자원센터 대형화재로 인해 구민들의 피해가 지속되는 것임. 향후 서희건설에 대한 철저한 책임 배상 이행 촉구를 통해 주민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음
- 용두공원 GTX-B/C 노선 환기구 설치와 관련하여 충분한 주민의견수렴 절차가 이뤄지지 못한 점도 아쉬운 부분임. 향후 국토부 기부채납 등을 활용하여 공원 환경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Q. 향후 추진 대표 공약사항
1) 주민 복지, 편의시설 확대
- 정릉천 맨발길 조성 및 황톳길 부대시설 확충 (’25.12. 완료 예정)
- 용두동 공영주차장 공사 시행 (진행중)
- 우산각어린이공원 리모델링, 어울림도서관 운영시간 확대 등 주민편의 개선
2) 구의회 운영 고도화
- 정기적 의원 총회 개최, 의회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의원·공무원 대상 교육 확대, 정책지원관 제도 내실화 등 구의회 운영 고도화
Q. 구민께 드리는 당부의 말씀
지난 선거 당시 ‘내 삶이 나아지는 동대문’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드리며 구민 여러분 앞에 나섰습니다. 구민 한 분 한 분의 삶 속에 작지만 확실한 변화를 만들어가겠다는 저의 진심 어린 약속이었습니다.
조금 더 나은 삶을 바라는 마음, 우리 아이들의 내일이 더 나아지길 바라는 소망, 이러한 소중한 바램 하나하나가 저의 의정활동의 방향이자 흔들림 없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남은 임기 동안에도 구민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구민의 바램을 행정에 반영하는 정치를 멈추지 않겠습니다. ‘내 삶이 나아지는 동대문’이라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민 곁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겠습니다.